MBK와 영풍의 거짓된 의혹제기-⑤ 경영권 방어를 위한 주주가치 훼손?

2024-12-26

[Executive Summary]

– 일반공모 유상증자는 유통 물량 확보를 통한 시장 안정화와 주주 참여 확대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조치였으나,

– 시장과 주주의 우려를 경청 후 사외이사특별위원회의 독립적 검토를 통해 유상증자를 철회하였습니다.

– 이는 고려아연이 주주의견 존중과 시장과의 적극적 소통의지를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입니다.

 

고려아연은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결정함에 있어 시장 안정화와 주주가치 제고를 최우선 시 하였었습니다.

 

[01] 시장 상황의 특수성 대응

– 일반적인 공개매수 후 주가 하락과 달리, 이례적인 주가 급등 현상이 발생하였고,

– 특히 10월 24일 상한가를 기록하는 등 시장 변동성이 심화되었습니다.

– 이에 예측 불가능한 시장 상황에 대한 안정화 조치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되었습니다.

 

[02] 유통 물량 확보를 통한 시장 안정화

– 양측의 공개매수로 인하여 주식 시장 내 유통 주식 수가 급감하였으며,

– 이러한 시장 불안정성 해소를 위해 유통 주식 수를 확대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 이에 고려아연은 주식시장의 건전한 거래 기반을 조성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유상증자를 검토하였습니다.

 

[03] 건전한 지배구조 구축 목표

– 기존 주주와 일반 투자자 모두 참여 가능한 공모방식을 선택하여,

– 주주 기반을 확대함은 물론 소유구조를 분산시키고자 하였습니다.

– 나아가 더 많은 주주가 참여하게 되어 고려아연이 건전한 지배구조를 구축하려는 의도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사는 시장과 주주의 우려를 경청하였으며,

사외이사특별위원회의 독립적 검토를 거쳐 유상증자를 철회하였습니다.

이는 회사의 ‘주주 의견 존중’과 ‘시장과의 적극적 소통 의지’가 반영된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려아연은 앞으로도 주주와 시장의 의견을 존중하고 경청하며 적극적 소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